Copy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목요일마다 돌아왔지만 이번주만 두주 연속 뉴스레터로 찾아뵙게 된 배유미입니다. 다들 잘 지내고 계신가요? 

바이라인네트워크가 바로 3월10일부터 ‘바비네 챗GPT와 AI반도체의 미래’ 스터디를 시작합니다. 아마 어제 오전에 독자 여러분께 메일로 발송됐을 겁니다. 챗GPT가 워낙 핫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AI반도체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 꽤 높아지다 보니 준비하게 된 행사입니다. 저도 제 출입분야가 이쪽이다 보니, 이번 스터디를 개인적으로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챗GPT와 AI반도체의 미래’ 바비네를 준비하면서 여러 업계 관계자를 만났는데요, 그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들었던 말이 있습니다. 바로 “왜 하는 행사에요?”와 “좋은 취지인 것 같아요”입니다.

물론 챗GPT로 AI는 핫하고, 반도체는 국가 산업으로 지정될 만큼 세계 경제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분야이니 이번 행사 주제 자체만으로 의미 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것과 별개로 왜 바비네가 이 업계에 필요할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됐습니다. 

여러 고민 끝에 얻게 된 답은 ‘기술은 융합돼야 진가를 발휘한다’는 데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하지만, 간과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제가 취재하고 있는 반도체, 배터리 산업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별도의 기판이나 적용처 없이 메모리나 칩 하나만 덩그러니 있으면 실리콘 덩어리에 불과합니다. 배터리도 셀 하나만 덜렁 있으면 그저 화합물 덩어리에 지나지 않죠. 하지만 반도체가 AI・클라우드・통신・자율주행 등 디바이스와 만나면, 또 배터리가 전기차・에너지저장장치・소형 디바이스와 융합되면 눈부신 기술 발전이 일어나게 됩니다.

아마 반도체나 배터리 외에도 대부분의 기술 분야가 비슷할 것 같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모빌리티 바비네도 보면 자동차 업계 관계자뿐만 아니라 통신, 반도체, 솔루션, 투자사 등 다양한 산업군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신사업 기획자/투자자/엔지니어 등 직군도 다양하고요. 모두 모빌리티 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각자의 중요한 역할을 하나씩 담당하고 있죠. 이들이 모여 시너지를 낼 때 모빌리티 산업이 크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참가자 중 한 분은 “산업 동향 파악뿐만 아니라 참여자들 간 직접적인 협업이 성사됐다”고 행사를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AI도 마찬가지입니다. AI라는 거대한 기술은 알고리즘 개발자뿐만 아니라 통신, 프로세서, 메모리, 소프트웨어, 솔루션,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군에 종사하는 분들이 모여야 발전합니다. 아무리 알고리즘을 개발해도 이를 뒷받침할 반도체가 없으면 AI를 구동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AI 솔루션을 내놓아도 서비스 업체가 이를 사용하지 않으면 그저 학문에 불과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AI반도체 바비네는 참여하시는 분들 간 긴밀하게 소통하고, 추후 협업까지 이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드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AI반도체 바비네에서 기술 트렌드와 산업 전망을 알아보는 것과 동시에, 여러 협업 사례도 일어났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습니다:)

특별히 연사에 정말, 정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국내 AI반도체 산업을 이끌고 있는 리더 네 분을 모셔 왔거든요. 
이번 ‘챗GPT와 AI반도체의 미래’ 바비네에서 인사이트를 전해주실 강연자분과 강연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해 드립니다!

[연사 및 준비된 강연]
1회차
강연자: 박성현 리벨리온 대표
강연 주제: 아직 열리지 않은 AI반도체 시장, 게임체인저의 조건은?

2회차
강연자: 조명현 세미파이브 대표
강연 주제: 인공지능이 사는 곳, AI반도체 기술은 어떻게 변화할까

3회차
강연자: 정무경 사피온코리아 R&D센터장(CTO)
강연 주제: 세계가 주목하는 시스템 반도체 산업, AI반도체의 현재와 미래는?

4회차
강연자: 김장우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망고부스트 대표)
강연 주제: AI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센터, 차세대 서버 가속 시스템 파헤치기

스터디는 3월10일, 3월 31일, 4월7일, 4월20일, 총 4회차로 진행됩니다.
저녁 7시부터 9시 30분까지 강연 및 토론을 진행한 뒤, 뒷풀이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장소는 역삼역 인근에 위치한 마루180 이벤트홀에서 진행됩니다. 네이버 지도

가격은 부가세 포함 44만원인데요, 2월27일까지는 얼리버드 할인 혜택을 적용해 38만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정상가이니 서둘러주세요. 

[바비네]‘챗GPT와 AI반도체의 미래’ 스터디&네트워킹 모집합니다 

‘챗GPT와 AI반도체의 미래’ 바비네에 마련된 좌석은 총 40개 입니다. 함께 공부하고, 네트워킹을 쌓고 싶은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럼 AI반도체 스터디에서 만납시다 휴먼. 

감사합니다.
배유미 드림

기술로 만든 놀이터…“상상하고 창조하는 자유”


기술이 삶 속에 깊숙이 들어와 생활을 바꾼다. 상상으로만 그쳤던 일을 기술의 도움으로...



챗GPT에 대한 KB금융과 네이버파이낸셜의 관점


요즘 기술 업계의 화두는 단연 ‘챗GPT’다. 사람처럼 대화하고 글을 쓰고 코딩을 하는...



어도비 “비즈니스에서 콘텐츠 중요…효율적인 워크플로우·고객 데이터 활용 역량 확보 과제”


“고객들에게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는데 있어, 모바일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글로벌 리걸테크 이렇게 발전하는데…공정위, 변협 제재 선택은


국내에서도 리걸테크(법률서비스기술) 시장이 뿌리내릴까. 15일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 전원회의 결과가 산업 성장의 기폭제가 될...



반도체 불황에 투자 줄인다던 TSMC “그래도 미국엔 한다”


대만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업체 TSMC가 애리조나에 위치한 반도체 공장에 35억달러(약 4조5000억원)의 추가...



쏘카 첫 연간 영업흑자 달성… 2022년 영업이익 94억원


쏘카는 2022년 매출 3976억원, 영업이익 94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커머스BN] 공정위가 짚은 죄목과 카카오모빌리티의 반박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T앱(App)’의 중형택시 배차 알고리즘을 은밀히 조작하여 자회사 등이 운영하는 ‘카카오T블루’...



위믹스 상폐로 적자전환한 위메이드…영업손실 806억원


지난해 주요 거래소에서 위믹스의 상장폐지가 이뤄지면서, 위메이드의 실적에 폭풍우가 몰아쳤다. 위메이드는 위믹스의...



국경 사라진 콘텐츠 시장, ‘경쟁’을 위해 논해야 할 것들


“IP가 제일 중요하다” 콘텐츠 회사로 취재를 가면 제일 많이 듣는 말이다. 디지털...




최근 기사:
시장점유율 넓히는 중국? 국내 배터리3사 오히려 좋아
일간 바이라인은 여기에서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윗하기 트윗하기
이메일로 친구에게 전달하기 이메일로 친구에게 전달하기
Copyright © 2023 JAE SEOK SHIM, All rights reserved.


구독변경 or 구독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