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IT·과학

1월 디데이에서 키즈 소셜 플랫폼 ‘놀잇’ 우승

이덕주 기자
입력 : 
2023-01-26 20:06:17

글자크기 설정

17개 투자 파트너 ‘얼라이언스’와 함께 개최
1월디데이
26일 서울시 강남구 디캠프에서 열린 1월 디데이에 참석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디캠프>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대표이사 김영덕)가 국내 17개의 주요 투자사들과 함께 개최한 1월 디데이에서 키즈 소셜 플랫폼 ‘놀잇’이 우승했다. 26일 선릉 디캠프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총 5개 팀이 참가해 피칭을 했다.

디캠프는 한 해 동안 디데이의 공식 파트너로 활동하는 투자 파트너사들 위주로 ‘얼라이언스(alliance)’를 구성해 디데이 심사 참여는 물론 매월 출전팀의 자료를 별도 검토하고 출전팀과 네트워킹 할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디데이를 통해 발굴한 스타트업들이 투자를 유치하고 탄탄한 성장 진로를 밟을 수 있도록 전문성을 강화하고 파트너사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서다. 올해 HG이니셔티브, 비에이파트너스, 빅뱅엔젤스, 소풍벤처스, 위벤처스, 쿨리지코너가 새롭게 얼라이언스에 참여했고 총 17개의 투자사로 이루어진 디데이 얼라이언스 참여사가 이번 1월 디데이 공동주관사로 이름을 올렸다.

1월 디데이 심사위원으로는 새롭게 참여한 얼라이언스 기업들이 참여했다. 남우진 HG이니셔티브 상무, 이종승 비에이파트너스 대표, 김태현 빅뱅엔젤스 대표, 최경희 소풍벤처스 파트너, 하태훈 위벤처스 대표, 강신혁 쿨리지코너 대표, 김효현 디캠프 간접투자팀 팀장, 김보미 디캠프 성장팀 팀장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알파세대 소셜 플랫폼 ‘놀잇’
놀잇 디데이

1월 디데이 우승기업인 놀잇(대표 최다은)은 흥미와 관심사가 비슷한 아이들을 매칭해 온라인으로 이어주는 알파세대 용(13살 이하) 소셜 플랫폼이다. 최대표는 지난 7년간 유튜브 구독자 53만명의 ‘다니유치원’을 운영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다. 최 대표는 “과거에는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일방향으로 소개해 왔다면, 놀잇은 부모의 개입이 없이 오로지 공통 관심사로 매칭된 아이들이 20분간 쌍방향으로 자유롭게 의사 소통할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다. 놀잇은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유아 교육 전문 인력이 상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아동 대상 딥페이크 시도하려는 돌발상황을 차단하기 위해 AI 얼굴 인식 기술로 상대방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최근에 도입했다.

개발자의 링크드인 ‘익스토리’
익스토리 디데이

익스토리(대표 김병철)는 개발자의 이력관리를 자동화 해주는 서비스로 ‘개발자의 링크드인’을 지향한다. 개발자가 참여한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해서 올려준다. 개발자 채용과정에서 신뢰할 만한 정량 평가 지표를 가지고 채용을 진행할 수 있도록 기업을 위한 B2B 서비스로 현재는 개발 중이다. 익스토리는 적극적 구직자 뿐만 아니라 비 적극적 구직자들 모두 검색할 수 있는 인재풀을 제공하고 이들의 공인된 개발 내역서도 열람할 수 있게 도와준다. 개발자 검색은 무료지만 개발자에게 연락하기위해서는 유료로 과금을 지불해야한다.

AI 가상 착장 서비스 ‘루그 스튜디오’ 만드는 ‘코디미’
디데이 정지혜

코디미(대표 정지혜)는 가상 모델이 의류 아이템을 착장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루그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옷을 구매할 때 소비자들은 모델이 아이템을 시착한 사진을 참고해 구매 결정을 하기 때문에 매출 증대에 중요한 요소이지만 모델 섭외, 스튜디오 예약 등 사진 1장당 평균 9만원의 비용이 소요된다. 루그 스튜디오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어떤 옷이나 액세서리를 모델 체형에 맞춰 현실적인 옷 핏(fit)을 보여줄 수 있다. 또한,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후보정 작업도 자동화를 도입해 셀러등 중소 업체에게 확실한 혜택을 제공한다.

굴껍질 재활용 불소 처리 스타트업 ‘오이스텍’
디데이 오이스텍

오이스텍(대표 소원기)은 쓰레기로 버려지는 굴껍질을 업싸이클링해 반도체, 제철소, 화학제조업소 등 산업 환경에서 발생하는 불소 폐수 처리용 혼합물을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오이스텍의 불소 폐수 처리용 혼합물은 굴껍질에 함유된 탄산칼슘, 마그네슘, 알루미늄 등 불소이온 흡착에 탁월한 금속 성분을 활용해 기존에 널리 상용화되고 있는 소석회 성분의 혼합물보다 불소이온을 더 강력하고 안정적으로 흡착시키는 물질을 개발했다. 때문에 1번의 공정 과정만으로도 방류가 허용되는 불소이온 방류 허용 수치인 15ppm 미만까지 폐수에서 불소를 제거한다. 오이스텍은 중국 바오철강에 혼합물을 수출하는 등 시장에서 이미 검증을 받았다.

AI 기반 음성변환 솔루션 ‘볼리’ 만드는 ‘웨이브덱’
웨이브덱 디데이

웨이브덱(대표 정해갑)은 인공지능 기반 음성변환 솔루션 ‘볼리’를 개발하고 있다. 볼리는 텍스트 입력으로 음성을 출력하는 TTS와 달리 말하는 사람의 감정이나 억양을 살린 음성 변환을 할 수 있어 숏폼 콘텐츠, 메타버스, 버추얼 유튜버 등 자연스러운 목소리가 필요한 분야에 적합하다. 웨이브덱은 올해 4월 가상 음성변환 서비스 및 음성 사전 등록 기능을 출시할 예정이며, 목소리 제공자들이 등록한 목소리를 크리에이터나 콘텐츠 기업 등에 유료로 제공해 수익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1차적으로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하는 ‘버추얼유튜버’들이 사용할 수 있는 목소리 변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으로 다른 경쟁사 대비 훨씬 자연스러운 것이 강점이다.

한편, 디캠프는 2월에는 해외 창업자를 위한 ‘디데이 X Global League’를 개최한다. 국내 시장 진입을 희망하는 해외 스타트업 또는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국내 스타트업을 집중 발굴할 계획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